Nginx 리버스 프록시

Article

Nginx 리버스 프록시

Reverse proxy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트래픽을 중개하는 서버입니다. 클라이언트가 원격 서버에 대한 요청을 보낼 때, reverse proxy는 그 요청을 받아 해당 요청을 처리할 서버로 전달합니다. 이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며 웹 서버의 효율성과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nginx는 널리 사용되는 웹 서버 및 리버스 프록시 서버 소프트웨어입니다. nginx를 사용하여 reverse proxy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. reverse proxy로서 nginx는 클라이언트 요청을 받아서 원격 서버로 전달하고, 서버로부터 받은 응답을 클라이언트에게 반환합니다.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중개하면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nginx의 reverse proxy 기능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:

  1. 부하 분산: 여러 개의 웹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, nginx를 사용하여 트래픽을 여러 서버로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서버의 부하를 분산시켜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  2. 캐싱: nginx는 reverse proxy로서 정적 파일이나 동적 콘텐츠를 캐싱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웹 서버에 대한 요청을 줄이고, 클라이언트에게 빠른 응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  3. SSL 암호화: nginx는 reverse proxy로서 SSL 암호화를 지원합니다. 클라이언트와 원격 서버 간의 통신을 암호화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  4. 보안 기능: nginx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.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(WAF), 액세스 제어, DDOS 방어 등의 기능을 설정하여 웹 서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.

  5. URL 리라이팅: nginx는 reverse proxy로서 URL 리라이팅을 지원합니다. 클라이언트의 요청 URL을 수정하여 다른 경로로 리다이렉션하거나, 특정 규칙에 따라 다른 서버로 요청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기능을 통해 nginx의 reverse proxy는 웹 서버의 성능, 안정성 및 보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.


Dev Jinwon's Share
f
t